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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편집규정
원고제출 기본 규정
◈ 논문투고는 회원에 한한다.
◈ 논문투고는 홈페이지 내 논문투고 시스템을 활용하여 투고한다.
◈ 게재확정 통보를 받으면, 저자소개, 주제어(영문 및 국문), 초록(영문 및 국문)이 포함된 최종 원고 파일을 제출한다.
◈ 제출된 논문이 게재가 확정되면 ‘한국행정개혁학회보’가 그 논문에 대한 저작권 및 디지털 저작권 등 모든 권한을 갖는다.
한국행정개혁학회보
원고작성지침
Ⅰ. 원고 일반규정
1. ‘한국행정개혁학회보’에 기고된 모든 논문은 ‘한국행정개혁학회보’ 편집규정 및 윤리규정을 준수하여 작성되어야 한다.
2. 원고는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해 작성해야 하며 전체분량은 A4 20매를 원칙으로 한다. 이를 초과할 시에는 편집위원장의 허가가 있어야 한다.
3. 원고는 표지(원고 제목, 저자 이름, 소속, 직위, 전화번호, 전자우편 명기), 국문초록(500자 이내), 주제어(3개 이내), 본문, 참고문헌, 부록 등의 순으로 구성한다.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대해서는 저자의 영문 이름, 소속, 직위, 영문초록(200단어 이내), 영문 주제어(3개 이내)를 추가로 제출한다.
4. 원고용지 편집은 다음 기준에 의한다.
5. 제출 원고의 본문, 각주와 참고문헌에 필자의 이름, 필자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는 글은 공란 없이 삭제한다.
6. 저자는 제1저자를 제일 처음 명기하며, 공동저자는 논문기여도를 고려하여 명기한다.
7. 목차의 계층을 나타내는 기호체계는 Ⅰ, 1, 1), (1)의 순서를 따른다.
8. 표와 그림의 제목은 각각 논문 전편을 통해서 일련 번호를 매겨(예:<표 1> <그림 1>) 표와 그림의 윗부분에 쓰고, 자료 출처는 표나 그림의 아랫부분에 밝힌다.
9. 표와 그림에 대한 주는 개별주(1) 2) 3)의 기호를 사용), 확률주(*p<.05, **p<.01, ***p<.001), 일반주('주'로 표시하고 기재)의 순으로 자료 출처의 윗부분에 달아준다.
10. 저자의 논문이나 저술을 가리킬 때에는 '졸고' 또는 '졸저'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반드시 이름을 밝혀 적는다.
11. 원고는 한글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뜻을 명료하게 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에만 한자를 쓰고, 외국학자의 이름은 원어로 쓴다.
Ⅱ. 인용 및 참고문헌작성
1. 본문 주 등을 포함한 인용 및 참고문헌작성은 2011년 한국행정학회에서 발행한 「학술원고작성 메뉴얼」을 참고로 한다. 하지만, 아래 내용은 다음의 항목별 예시를 따른다.
1) 본문 주
(1) 참고 주: 인용-참고한 자료의 출처를 밝히는 참고 주는 아래와 같이 본문 중에 괄호를 사용하여 처리하고, 그 자료의 내역을 정리한 참고문헌을 논문의 끝 부분에 첨부한다.
저자가 본문의 일부로 언급하는 경우: 이창원 (1998)에 의하면…; Adler (2001)에 따르면…; DiMaggio and Powell (2008)와 임승빈 외 (2012)는…; 김창준·안병만 (1990:79)은…; Williamson et al. (2009)의…
저자가 본문과 분리되어 언급되는 경우: …입장을 취하고 있다(이환범 외, 1992; Wilson, 1976: 900; Robertson, 1965: 258-264).
(2) 각주: 각주 사용이 원칙이며 본문의 내용에 설명을 부연하기 위한 내용 각주는 해당 부분의 오른쪽 위에 논문의 전편을 통해서 일련번호를 매기고, 페이지 하단에 각주로 처리한다.
2) 참고문헌
(1)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참고문헌은 국내문헌과 외국문헌으로 구분하되, 저자의 성을 기준으로 전자는 가나다순서로 후자는 알파벳순서로 배열한다.
(2) 참고문헌은 저자, 출판연도, 제목, 기타 서지정보의 순으로 기재한다.
(3) 단행본예시
안병만. (2014). 한국정부론: 어울림의 미학. 서울: 다산출판사
이창원·최창현·최천근. (2012). 새조직론. 서울: 대영문화사.
Dahl, R. A. (1989). Democracy and its critics.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Denhardt, R. B., & Denhardt, J. V. (2008). Public administration: An action orientation (6th ed.). Belmont, CA: Thomson Wadsworth.
Rosenbloom, D. H., Kravchuk, R. S., & Clerkin, R. M. (2008). Public administration: Understanding management, politics, and law in the public sector (7th ed.). New York: McGraw Hill.
(4) 학위논문 예시
전주상. (2000). 지방정부와 주민간 정책갈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Getha-Taylor, H. (2007). Specifying and testing a model of collaborative capacity: Identifying complementary competencies, incentive structures, and leadership lessons for the U.S.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Political Science. Syracuse University, New York, USA.
(5) 학술지 논문 예시
임승빈. (2000). 한·일 지방정부에서의 NGO와의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보, 9(3): 45-68.
Ansel, C & Gash, A. (2008). Collaborative governance in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18: 543-571.
(6) 학술대회 발표논문 예시
윤경준・한승준・김영록. (2017. 4.). 정책선거 기반조성 기획4: 대선후보 정책공약평가 교육・문화・환경.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부산광역시.
Van de Walle, S. (2005, June). Decontaminating subjective corruption indicators: The effect of predispossitions towards government on perceptions of corruption. Paper presented at the EGPA annual conference. Leuven, Belgium.
(7) 편저의 장 예시
정정길·김재훈. (1993). 공공정책 결정요인 연구의 전개과정 및 이론적 배경. 노화준·남궁근 (편). 공공정책의 결정요인분석 (32-50). 서울: 법문사
Ju, Chang Bum. (2011). The consequences of government funding for environmental NGOs in South Korea. In G. W. Shin & P. Y. Chang (Eds.), South Korean social movements: From democracy to civil society: 135-150. London: Routledge.
(8) 신문, 잡지 기사 및 칼럼
매일경제 (1999). 정부 외환수급 조절 종합대책: 외평채 1조 이달말께 발행. 11월 15일.
(9) 번역서
정용덕 (역) (1998). 평등과 효율.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원저: Okun, A. M. Equality and efficiency: The big tradeoff (Washington, D.C.: The Brookings Institute, 1975).
(10) 인터넷 자료 등
Melchor, O. H. (2008). Managing change in OECD governments. http://www.oecd.org/gov/42142231.pdf. 검색일 2019.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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